새로운 관점

뉴턴이 주식으로 망하고 남길 말.txt 본문

투자 이야기/투자 스토리

뉴턴이 주식으로 망하고 남길 말.txt

endibi 2017. 1. 5. 17:01


"나는 기묘한 별들의 움직임은 추측할 수 있지만, 군중의 광기는 추측할 수 없다."

"I can calculate the movement of stars, but not the madness of men."


흔히, 이런 걸 정신승리라고 한다...



 


'샤덴프로이데' 라는 말이 있다.


'남의 불행이나 고통을 보면서 느끼는 기쁨'을 뜻하는 독일어이다. 


이상하게도 우리는 다른 투자자들이 돈을 잃은 이야기를 들으며 재미와 희열을 느낀다. 연예인들은 종종 예능프로에 나와서 주식으로 큰 돈을 잃은 이야기를 무용담처럼 늘어놓기도 하는데, 그걸 보는 시청자들이 왠지모를 통쾌함과 함께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바로 샤덴프로이데 이다. 


주식으로 크게 망한 사람들은 한둘이 아니다.

그러나, 시대를 뛰어넘는 천재성으로 유명한 위인들 중에도 주식에 돈을 꼴아박으신 분들이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그 중 한명이 바로 만류인력의 법칙으로 유명한 아이삭 뉴턴이다. 



뉴턴의 투자기법

18세기 무렵, South Sea Company 라는 회사가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영국의 전쟁 빚에 대한 보상으로, South Sea에서의 무역거래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받게 되었다.

이런 유망한 회사에 대해 뉴턴이 보여준 투자기법을 통해... 잠시나마 '샤덴프로이데'를 느껴보도록 하겠다.


  1. South Sea를 눈여겨 보던 뉴턴은 1720년 초에 이 회사의 주식을 조금 사들인다. 이때 가격이 약 128파운드였다.

  2. 불과 몇개월 후, 주가는 3배까지 뛰게 되고... 신이난 뉴턴은 주식을 몽땅 현금화 한다. 이때 가격이 약 370파운드였다.

  3. 그러나, 주가는 멈출줄 모르고, 4배를 넘어 5배, 6배까지 올라버렸고.. 주식을 팔지 않고 들고 있었던 뉴턴의 친구들은 뉴턴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얻게 된다. 

  4. 결국, 친구들의 대성공에 약이 오른 뉴턴은 성급한 매도로 놓친 수익을 한방에 매꾸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결심한다. 6월 말, 뉴턴은 자신의 모든 재산과 빌린 돈까지 합쳐서 South Sea에 몰빵한다. 그리고 그대로 상투를 잡는다... (ㅋㅋㅋㅋㅋㅋ) 이때의 주가는 뉴턴에 처음 샀던 주가의 약 7배에 해당하는 가격이었다. 이때 가격이 약 1,000파운드였다.

  5. 그리고, 7월이 되자 계속 오를 것만 같던 South Sea 주식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거품이 터져버린 것이었다... 

  6. 결국 2개월 뒤 뉴턴은 손절을 하게 되는데... 이마저도 타이밍을 놓치고 바닥에서 팔게 되어 뉴턴은 전재산의 90%, 현재 가치로 약 4~500만 달러에 상당하는 돈을 잃게 된다. 

  7. 결국 탈탈 털린 뉴턴은 '대중의 광기는 예측할 수 없다'는 명언으로 정신승리를 시전한다. 

뉴턴의 투자는 좋은 정보를 이용한 통찰력으로 시작되었다. 

그가 저지른 실수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시기하여, 위험을 향해 달려드는 한마리의 불나방이 되는 것을 자처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직까지도 주식시장에서도 매일 아주 흔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수이다. 

내가 목표로 잡은 수익률에 매도했다면, 목표 수익률을 잡은 이유를 상기하여 재진입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계속해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차트를 보고있자면, 단 1~2%라도 수익을 더 내보겠다고 불구덩이속으로 뛰어들게 되는게 사람의 마음인가 보다.